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

Kubevirt를 활용한 VM 및 컨테이너 통합 관리 프로젝트 7 / VM Migration (Forklift)

1) Forklift 제품 소개

 

 

Forklift는 가상 머신을 KubeVirt로 마이그레이션하기 위한 Konveyor 커뮤니티의 오픈소스 도구이다. OKD 콘솔에서 제공하는 오퍼레이터 허브에서 쉽게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VM에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 리소스를 매핑하고, 디스크 이미지를 이동 또는 변환하여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forklift로 마이그레이션할 때 vm을 제공하는 프로바이더를 선택할 수 있다. 프로바이더는 레드햇의 주요 프로젝트인 oVirt, KubeVirt 뿐 아니라 대표적인 가상화 소프트웨어인 VMware가 있으며, openStack 또한 추가될 예정이라고 한다. 저희는 oVirt 클러스터의 VM을 가져오는 것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지만, 이처럼 현재 엔터프라이즈에서 쓰이고 있는 다양한 프로바이더의 가상화 클러스터도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로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Forklift를 사용한 VM Migration

oVirt 클러스터에서 구성된 VM 7대를 서버 사양의 문제로 모두 OKD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그래서 DB 1대만 마이그레이션하고 이것을 OKD에서 생성한 워드프레스 컨테이너와 연결하여 웹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구성했다. 이를 통해 OKD에서 가상 머신과 컨테이너가 통합적으로 관리될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Operator hub에서 vm 마이그레이션 도구인 Forklift 오퍼레이터를 설치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포크리프트에서 제공하는 웹콘솔 화면으로 접속한다. 마이그레이션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vm 클러스터 프로바이더를 선택해야 한다. 이를 oVirt를 프로바이더로 추가한다.

오버트 엔진의 호스트네임 또는 IP 주소와 유저,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오버트 클러스터를 연결한다.

oVirt 클러스터의 네트워크와 스토리지를 OKD클러스터에 매핑하기 위한 작업을 해야 한다.

oVirt의 네트워크인 ovirmgmt를 OKD의 디폴트 파드 네트워크로 매핑해주고, 오버트에 엔진에서 생성했던 저장소 디렉토리와 VM 디스크 이미지 디렉토리를 OKD의 스토리지 클래스로 매핑해준다.

 

매핑 생성을 완료하면, 마이그레이션 플랜을 수립한다.

생성해둔 네트워크 매핑과 스토리지 매핑을 지정하고, 오버트 클러스터에서 마이그레이션 할 VM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때 DB 1대를 마이그레이션한다.

 

 

forklift migration plan을 수립하면, storageclass에서 설정된 pvc가 생성되며 이용가능한 pv에 자동으로 바인드된다.

여기까지 설정해주면 수 분 내에 vm migration 작업이 완료된다.

 

OKD의 워크로드 탭에서 virtualization 을 확인하면 성공적으로 마이그레이션 된 DB VM을 확인할 수 있다.